Legal Columns

INTELLECTUAL PROPERTY

Happy Birthday To You 노래에 담긴 비밀 04/03/2015

“Happy Birthday To You” 노래에 담긴 비밀

“Happy Birthday To You”는 나라와 민족을 불문하고 생일이면 으례 부르는 노래로 아마도 세상에서 가장 잘 알려진 노래들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전세계의 특이한 기록들을 모아둔 기네스북에서 “Happy Birthday to You”는 영어로 가장 많이 불려진 노래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매우 잘 알려진 노래이지만, 이 노래가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 노래라는 것을 아는 사람들은 매우 드뭅니다. 독자 여러분들이 텔레비전이나 영화에서 “Happy Birthday To You”를 들을 때 마다 방송사나 제작사는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 Time Warner에 저작권료를 지불하고 있습니다. 이 노래가 대중 소유인지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 노래인지에 대한 소송은 1935년에 있었습니다.

“Happy Birthday To You”의 원곡은 “Good Morning to All”이라는 제목의 동일한 멜로디이지만 가사가 다른 노래였습니다. 노래의 작사/작곡자는 Mildred와 Patty라는 이름의 자매였습니다. Mildred는 유치원 선생님이었고 Patty는 피아노 연주자겸 작곡가였습니다 (일부 역사 자료들은 Patty또한 유치원 선생님이었다고 하고 있습니다). 1889년 두 자매는 음절이 쉬워서 아이들이 따라 부를 수 있으면서 음악적으로도 재미있는 노래를 함께 만들기 시작하였고 1894년 “Good Morning to All”이 포함된 “Song Stories for the Kindergarten (유치원생을 위한 노래 이야기)”라는 책을 출판하게 됩니다. “Good Morning to All”은 음절이 쉬워서 어린이들도 쉽게 기억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음악적으로도 재미있어서 큰 인기를 끌게 됩니다. 다행히 두 자매는 저작권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저작권 신청을 하지 않고 노래를 출판하면 저작권을 잃어버릴지 모른다는 생각에 출판을 하기 전에 저작권 등록을 합니다.

이후 “Happy Birthday To You”가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원곡인 “Good Morning to All”이 과연 Mildred와 Patty자매가 독자적으로 만든 것인지 아니면 기존에 있었던 음을 사용한 것은 아닌지에 대한 논쟁이 생깁니다. 예를 들면, 1858년에 출판된 Horace Waters라는 사람의 노래 중에 “Happy Greetings to All”이라는 노래가 있었는데 매우 비슷한 음을 가지고 있었고, 1858년 “Good Night to All”, 1875년 “ A Happy New Year to All”이라는 노래가 매우 비슷한 음을 가지고 있었다는 주장이 있었습니다.

저작권에 대한 재판에서 중요한 것은 해당 노래가 “근본적으로 비슷할 뿐만 아니라 거의 같은지 (not only “substantially similar” but “nearly identical”)”가 중요한 재판 쟁점이 됩니다. 만약 그렇다고 판단되면 독창성 (originality)이 없는 것이고 독창성이 없는 노래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 글을 읽는 독자 분들 중에는 “그럼 그 때는 ‘생일 축하 노래’가 없었단 말이야?”라고 반문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겠습니다. 놀랍게도 생일축하파티를 하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입니다. 기록에 따르면 1830년대 후반이 되서야 부유한 계층에서 생일축하파티를 시작하였습니다. 현재 우리가 사는 생일파티케익은 1850년대가 되어서야 나오기 시작합니다. 어린이들이 모여서 하는 생일파티는 1870년에서 1920년 사이에 시작되었습니다. 따라서 “Happy Birthday to You”라는 노래가 인기를 끌기 시작한 것은 1915년에서 1935년 사이로 꽤 최근의 일이었습니다. 따라서, 관련 소송이 1935년에 있었던 것은 그리 놀라운 것은 아니었습니다.

기록에 따르면 “Happy Birthday to You”가 벌어들인 수익은 1940년대 후반에서 1950년대 초반의 경우 연간 $15,000에서 $20,000이었다고 합니다. 수익은 점점 올라가서 1990년대 후반이 되면 연간 약 백만달러 이상의 수익을 만들어 내기 시작했습니다. 아직도 저작권이 보장되는 기간은 많이 남아있습니다.

법이 늘 무겁기만 한 것은 아니며 저희 생활에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에서 이번 컬럼은 “Happy Birthday To You”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이 이야기가 주는 교훈이 있습니다. 이 컬럼을 읽는 독자 여러분들도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만약 자신의 노력과 창의성이 들어간 작품이라면 발표하기 전에 저작권 등록을 해야한다는 점입니다.

저작권 관련 추가 문의사항이 있으시거나, 독자 분들께서 알고 싶으신 법률이 있으면 주저 마시고 mail@songlawfirm.com 로 문의해주세요. 다음에 쓸 칼럼에 반영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