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gal Columns

PERSONAL INJURY

뉴저지 교통사고 보상금을 최대한 많이 받으려면? 09/06/2019

안녕하세요? 송동호 종합로펌 사고상해팀입니다. 오늘은 뉴저지에서 교통사고가 났을 때 보상금을 최대한 많이 받기 위해서 꼭 알아야 하는 것들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특히나 자동차 사고가 처음이거나 초보 운전자인 경우, 어떤 조치를 해야 하는지 잘 모르고 당황하다가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뉴저지에서 운전하다가 사고가 났을 경우, 보상금을 많이 받기 위해 알아야 하는 것들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은 사고에 대한 많은 기록을 남겨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고 당시에 차량의 손상 정도나, 신체의 외상은 없는지, 사고 발생 지점이 정확히 어디인지, 목격자는 없었는지 등 케이스에 도움이 될 만한 많은 증거를 남겨놓아야 합니다. 많은 경우에 안전 등의 이유로 경찰이 오기 전에 차량을 갓길로 이동합니다. 이럴 경우, 나중에 경찰관이 사고 현장에 도착했을 때 정확하게 사고에 대해서 파악을 해야 하는데, 더러는 언어적 장벽이나 사고의 충격으로 경찰에게 설명을 정확하게 하지 못해 나중에 Police Report가 사실과 다르게 기재되어 있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고 발생 시 가능하면 차량을 그대로 보존하거나, 그게 어려울 경우, 사진을 찍어 증거를 많이 남겨놓으시기를 권장해 드립니다. 또한 일부 외상의 경우, 시간이 흐르면서 자연스럽게 회복이 되기 때문에 사고 발생 직후에 사진 등의 기록을 많이 남겨놓아야 합니다. 이런 기록이 많을 수록 나중에 합의 절차를 진행할 때 도움이 됩니다. 목격자의 유무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 보험사 측에서 전혀 합의를 못 해주겠다고 했던 케이스가, 목격자의 증언으로 인해 몇만 달러에 합의된 케이스들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블랙박스의 기록이 증거자료로 활용되는 경우도 많이 있으니, 사고 발생 시 블랙박스의 기록을 잘 보관하시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더불어 사고 후에 시간이 흐르면서 자연스럽게 사고 당시의 상황에 대한 기억도 흐려지기 때문에 사고 직후에 사고 당시에 상황에 대한 메모를 남겨두거나 혹은 음성 메모 등을 남기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히 치료를 받는 것입니다. 보상금은 결국 상해의 심각성 정도에 따라 측정되기 때문에, 상해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가 없다면, 아무리 심각한 상해가 있어도 증거 부족으로 합의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변호사를 요리사에 비유한다면, 의료 기록들은 마치 요리를 위한 재료와 같습니다. 재료가 있어야 요리를 할 수 있는 것처럼, 상해를 보여줄 수 있는 기록을 잘 남겨놓아야, 변호사가 그 재료들을 토대로 합당한 합의를 끌어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물리 치료, 카이로프랙틱 치료, 침 치료뿐만 아니라, MRI, CT Scan, X-ray, EMG 신경 검사 등 객관적인 지표를 보여주는 모든 진단 검사의 기록을 남기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아무리 재료가 좋아도 요리사의 실력이 없으면 음식 맛이 없듯이, 이러한 진단기록을 모아놔도 결국은 변호사의 실력이 케이스의 결과를 좌지우지합니다. 따라서, 실력 있는 변호사 선임이 최대 보상금을 받기 위해 필요한 또 다른 조건입니다. 고객이 어떤 상해를 입었는지, 이러한 상해로 얼마의 합의금 제안을 받았는지, 이 제안이 좋은 제안인지 아닌지, 추가 협상이 필요하지는 않은지, 소송을 하는 것이 유리한지, 해야 한다면 어느 시점에 해야 하는지 등 많은 요건을 전략적으로 분석하고 판단하여 케이스를 진행해야 하므로 반드시 경험이 풍부한 변호사의 선임이 필요합니다.

특히나 뉴저지의 사고 상해 케이스의 경우 공소시효가 사고 발생일로부터 2년입니다. 또한 상대방 운전자가 공공 기관일 경우 뉴저지 법 Title 59 (the New Jersey Tort Claim Act)에 해당되어, 사고 발생일로부터 90일 이내에 Notice of Claim을 접수하지 않으면 모든 권리를 잃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은 개인이 모두 알기 어려운 부분으로 자칫하다간 보상금을 청구할 수 있는 모든 권리를 잃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특히나 주의해야 합니다. 차량만 조금 찌그러지고 신체적 상해가 없는 경미한 사고라면, 굳이 변호사를 선임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사고 후에 상해로 고통받고, 특히나 상해의 정도가 심하면 심할수록 더더욱 변호사 선임이 필수입니다. 상대방 보험사 측에서는 변호사 없이 진행하는 개인의 케이스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변호사 선임 유무에 따라서 합의금에 큰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뉴저지 교통사고로 인해 상해가 있다면, 반드시 경험이 풍부한 변호사와 상담을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위의 내용에 대한 추가 문의 사항이 있으시거나, 알고 싶은 법률 내용이 있으시면, mail@songlawfirm.com 으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